프로세스의 개념
- 프로세스의 문맥
- CPU 수행 상태를 나타내는 하드웨어 문맥
- Program Counter - 어디까지 실행했는가?
- 각종 Register
-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
- stack, data, code 등 메모리에 담겨있는 내용
- 프로세스 관련 커널 자료 구조
- PCB (Process Control Block)
- Kernel stack
- System call 발생 시 프로세스 별 별도의 스택프로세스 관련 커널 자료 구조
- CPU 수행 상태를 나타내는 하드웨어 문맥
프로세스의 상태
- 프로세스는 상태가 변경되며 수행된다.
- Running
- CPU를 잡고 instruction을 수행 중인 상태
- Ready
- CPU를 기다리는 상태(메모리 등 다른 조건을 모두 만족)
- Blocked (wait, sleep)
- CPU를 주어도 당장 instruction을 수행할 수 없는 상태
- Process 자신이 요청한 event(예: I/O)가 즉시 만족되지 않아 기다리는 상태
- (예) 디스크에서 file을 읽어와야 하는 경우
- Suspended (stopped)
- 외부적인 이유로 프로세스의 수행이 정지된 상태
- 프로세스는 통째로 디스크에 swap out 된다.
- (예)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일시 정지시킨 경우, 시스템이 메모리 등 이유로 프로세스를 잠시 중단시킴
- New
- 프로세스가 생성 중인 상태
- Terminated
- 수행이 끝난 상태, 정리할 것이 남아 있는 상태
- Running
- Blocked : 자신이 요청한 event가 만족되면 ready
- Suspended : 외부에서 resume해주어야 active
Process Control Block(PCB)
- 운영체제가 각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 프로세스 당 유지하는 정보
- 다음의 구성 요소를 가진다.
- OS가 관리상 사용하는 정보
- Process state(Ready, blocked …), Process ID
- Scheduling Information(CPU 우선순위 값에 따라), priority
- CPU 수행 관련 하드웨어 값
- Program Counter, registers
- 메모리 관련
- Code, data, stack의 위치 정보
- 파일 관련
- Open file descriptors
- OS가 관리상 사용하는 정보
문맥 교환(Context Switch)
- CPU를 한 프로세스에서 다른 프로세스로 넘겨주는 과정
- CPU가 다른 프로세스에게 넘어갈 때 운영체제는 다음을 수행
- CPU를 내어주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그 프로세스의 PCB에 저장
- CPU를 새롭게 얻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PCB에서 읽어옴
- System Call이나 Interrupt 발생 시 반드시 context switch가 발생하는 것은 아님
- 사용자 프로세스 A/B간의 전환이 context switch인데, 운영체제에서 특정 프로세스 간 반복은 해당되지 않는다.
- 문맥교환을 하는 경우 메모리 부담이 훨씬 큼(cache memory flush)
Queue
- Job queue
- 현재 시스템 내에 있는 모든 프로세스의 집합
- Ready queue
- 현재 메모리 내에 있으면서 CPU를 잡아서 실행되기를 기다리는 프로세스 집합
- Device queue
- I/O device의 처리를 기다리는 프로세스의 집합
Scheduler
- Long-term scheduler (장기 스케줄러 or job scheduler)
- 시작 프로세스 중(new 상태에서 ready 상태로 만들지) 어떤 것들을 ready queue로 보낼 지 결정
- 프로세스에 memory(및 각종 자원)을 주는 문제
- degree of multiprogramming을 제어
- time sharing system에는 보통 장기 스케줄러가 없음(무조건 ready)
- Short-term scheduler (단기 스케줄러 or CPU scheduler)
- 어떤 프로세스를 다음에 running할지 결정
- 프로세스에 CPU를 주는 문제
- Medium-term scheduler (중기 스케줄러 or swapper)
- 여유 공간 마련을 위해 프로세스를 통째로 메모리에서 디스크로 쫓아냄
- 프로세스에게서 memory를 빼앗는 문제
- degree of Multiprogramming을 제어
- 장기 스케줄러는 초기화 시에 어떤 것을 사용할 것인가? 중기 스케줄러는 다 메모리에 올리되 어떤 것을 사용하지 않을 것인가?
'Computer Science > 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반효경 운영체제 - 4. CPU Scheduling (0) | 2023.01.15 |
---|---|
반효경 운영체제 - 3. 프로세스 관리 (0) | 2023.01.08 |
반효경 운영체제 - 2.2 쓰레드 (0) | 2023.01.04 |
반효경 운영체제 - 1. 시스템 구조와 프로그램 실행 (0) | 2023.01.03 |
반효경 운영체제 - 0. 운영체제란? (0) | 2023.01.03 |